본문 바로가기

컴퓨터/Spring Boot

[TIL] Spring Boot(intellij) - 예제 만들기 (스프링 핵심 원리-기본편)

* 인프런 김영한 강사님의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강의 정리

 

입문 강의를 듣고 정리하는 터라 프로젝트 생성부터 기본 세팅은 생략하고 정리하려 한다.

 

  1. 비즈니스 요구사항 설계
  2. 회원 도메인 설계 및 개발
  3. 회원 도메인 실행 및 테스트
  4. 주문과 할인 도메인 설계 및 개발
  5. 주문과 할인 도메인 실행 및 테스트

이렇게 다섯 단계의 프로세스로 진행한다.

우선 사전에 주의할 점은 예제 개발은 스프링의 도움 없이 순수 자바로만 개발하며

아직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데이터 메모리를 사용한다.

그리고 상품 등록의 경우 편의를 위해 임의로 등록하는 것으로 한다.


1. 비즈니스 요구사항 설계

  • 회원
    • api : 회원 가입, 회원 조회
    • 회원은 일반, vip 두 가지 타입
  • 주문과 할인
    • api : 회원 상품 주문, 할인 정책
    • 회원 등급에 따른 할인 정책 적용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음)
      • 모든 vip는 1000원을 할인 (고정 금액 할인)

 

회원 데이터나 할인 정책과 같은 부분은 변경 가능성이 높으며 바로 결정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따라서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고 변경에 용이하도록 구현체를 갈아끼우는 방법

즉, 객체 지향 설계 방법을 이용하여 설계한다.

 


2. 회원 도메인 설계 및 개발

회원 클래스 다이어그램
회원 패키지 폴더 구조

[Grade] - 회원 등급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enum Grade {
    BASIC,
    VIP
}

회원 등급은 일반 등급(Grade)과 VIP 두개로 나누어 관리한다.

 

[Member] - 회원 엔티티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class Member {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private Grade grade;
    
    public Member(Long id, String name, Grade grade) {
        this.id = id;
        this.name = name;
        this.grade = grade;
    }
    public Long getId() {
        return id;
    }
    public void setId(Long id) {
        this.id = id;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public void setNam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public Grade getGrade() {
        return grade;
    }
    public void setGrade(Grade grade) {
        this.grade = grade;
    }
}
Intellij Getter, Setter 단축키 - Alt+Ins (Window)

 

[MemberRepository] - 회원 저장소 인터페이스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interface MemberRepository {
	// 저장
    void save(Member member);
	// 조회
    Member findById(Long memberId);
}

회원 저장과 조회를 위한 메서드

 

[MemoryMemberRepository] - 회원 저장소 구현체

package hello.core.member;

import java.util.HashMap;
import java.util.Map;

public class MemoryMemberRepository implements MemberRepository{

    private static Map<Long, Member> store = new HashMap<>();
    
    @Override
    public void save(Member member) {
        store.put(member.getId(), member);
    }

    @Override
    public Member findById(Long memberId) {
        return store.get(memberId);
    }
}

 

[MemberService] - 회원 서비스 인터페이스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interface MemberService {
	// 회원 가입
    void join(Member member);
    
    // 회원 조회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MemberServiceImpl] - 회원 서비스 구현체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Override
    public void join(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save(member);
    }

    @Override
    public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return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
}

 

회원 도메인 개발을 끝낸 후 테스트를 실행한다.

 


3. 회원 도메인 테스트

회원 도메인 테스트 클래스 폴더 구조

우선, 위의 구조로 MemberApp 클래스 파일을 만들어 테스트 코드를 구현한다.

 

[MemberApp]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public class Memb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System.out.printf("new member = "+ member.getName());
        System.out.println("find Member = "+ findMember.getName());
    }
}
psvm 을 치면 main 메서드 바로 생성 

위 두개의 출력문은 동일한 회원 이름을 출력하므로 테스트는 성공이다.

그러나 위의 방법처럼 테스트 하는 것은 프로그램의 단위가 커질수록 한계가 있다.

 

따라서 JUnit 테스트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테스트하는 방법을 익힌다.

입문 강의에서 경험해봤기 때문에 수월하게 이해하였다.

 

junit 테스트 클래스 폴더 구조

main.test 하위에 member 패키지를 생성한 후 MemberServiceTest 클래스를 만들어 테스트를 진행한다.

 

[MemberServiceTest]

package hello.core.member;

import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public class Memb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Test
    void join() {
        //given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when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then
        Assertions.assertThat(member).isEqualTo(findMember);
    }
}

테스트 할 시에는 @Test 어노테이션을 사용하고

given-when-then의 구조를 익혀 테스트하도록한다.

 

Junit에서 제공하는 Assertions를 사용하여 테스트 성공 여부를 확인한다.

 

*** 회원 도메인 설계 검토
- 인터페이스 뿐 아니라 구현체까지 모두 의존한다는 문제점이 존재한다.
(회원 저장소가 추상화와 구체화 모두에 의존하고 있다.) 
  어떻게 해결해야할까? -> 주문 도메인 생성 후 해결 방안을 설명한다.

 


4. 주문과 할인 도메인 설계 및 개발

주문과 할인 도메인 클래스 다이어그램

* db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단순히 주문 결과를 반환하도록 한다.

 

주문과 할인 그리고 회원 저장소 인터페이스를 생성하고 각 인터페이스의 구현체들을 생성한다. 

이렇게 역할과 구현을 분리해 자유롭게 구현 객체를 조립할 수 있도록 하여 변경의 유연성을 높였다.

 

 

주문과 할인 도메인 패키지 폴더 구조

주문(order)과 할인(discount) 패키지를 각각 생성한 후

인터페이스와 구현체를 생성한다.

 

[DiscountPolicy] - 할인 정책 인터페이스

package hello.core.discount;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public interface DiscountPolicy {

    /**
     *
     * @return 할인 대상 금액
     */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FixDixcountPolicy] - 정액 할인 정책 구현체

package hello.core.discount;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public class Fix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

    private int discountFixAmount = 1000;
    
    @Override
    public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if (member.getGrade() == Grade.VIP){
            return discountFixAmount;
        }else {
            return 0;
        }
    }
}

 

[Order] - 주문 엔티티

package hello.core.order;

public class Order {
    private Long memberId;
    private String itemName;
    private int itemPrice;
    private int discountPrice;

    public 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int discountPrice) {
        this.memberId = memberId;
        this.itemName = itemName;
        this.itemPrice = itemPrice;
        this.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public int calculatePrice(){
        return itemPrice-discountPrice;
    }

    public Long getMemberId() {
        return memberId;
    }

    public void setMemberId(Long memberId) {
        this.memberId = memberId;
    }

    public String getItemName() {
        return itemName;
    }

    public void setItemName(String itemName) {
        this.itemName = itemName;
    }

    public int getItemPrice() {
        return itemPrice;
    }

    public void setItemPrice(int itemPrice) {
        this.itemPrice = itemPrice;
    }

    public int getDiscountPrice() {
        return discountPrice;
    }

    public void setDiscountPrice(int discountPrice) {
        this.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Order{" +
                "memberId=" + memberId +
                ", itemName='" + itemName + '\'' +
                ", itemPrice=" + itemPrice +
                ", 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
    }
}

할인이 적용된 가격을 반환하는 calculatePrice() 메서드를 추가한다.

toString()을 써서 주문 엔티티 요소들의 네임과 값을 반환한다.

 

[OrderService] - 주문 서비스 인터페이스

package hello.core.order;

public interface OrderService {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OrderServiceImpl] - 주문 서비스 구현체

package hello.core.order;

import hello.core.discount.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discount.Fix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Repository;
import hello.core.member.MemoryMemberRepository;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FixDiscountPolicy();

    @Override
    public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int discountPrice = discountPolicy.discount(member, itemPrice);

        return new Order(memberId, itemName, itemPrice, discountPrice);
    }
}

 

주문 생성 요청이 오면, 회원 정보를 조회하여 등급에 따른 할인 정책을 적용 후 주문 객체를 반환한다. 

이제 테스트를 실행해본다. 


5. 주문과 할인 도메인 실행 및 테스트

회원 도메인 테스트와 마찬가지로 우선 메인 메서드를 생성하여 테스트를 본다.

 

주문과 할인 도메인 테스트 클래스 구조

[OrderApp]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hello.core.order.Order;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Impl;

import java.sql.SQLOutput;

public class Ord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Impl();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System.out.println("order = " + order);

    }
}

아이디가 1L, 이름은 memberA, 회원 등급은 VIP인 회원을 생성한 후 

memberService의 회원가입을 태운다.

 

그리고 주문을 생성한 후 이를 출력해본다.

주문을 요청한 회원 정보와 생성된 주문 정보가 일치한다면 테스트는 성공이다.

 

다음과 같은 결과를 출력한다.

 

order = Order{memberId=1, itemName='itemA', itemPrice=10000, discountPrice=1000}

 

테스트는 성공적이지만 마찬가지로 Junit을 활용하여 테스트 해보도록 한다.

 

 

Junit 테스트 클래스 구조

[CoreApplicationTests]

package hello.core.order;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public class Ord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Impl();

    @Test
    void createOrder(){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Assertions.assertThat(order.getDiscountPrice()).isEqualTo(1000);
    }
}

 

실행해보면 테스트가 성공적으로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 시간에는 할인 정책을 변경해보며 객체지향적 설계가 제대로 된 것인지 확인해 볼 것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