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제 설명
네오와 프로도가 숫자놀이를 하고 있습니다. 네오가 프로도에게 숫자를 건넬 때 일부 자릿수를 영단어로 바꾼 카드를 건네주면 프로도는 원래 숫자를 찾는 게임입니다.
다음은 숫자의 일부 자릿수를 영단어로 바꾸는 예시입니다.
- 1478 → "one4seveneight"
- 234567 → "23four5six7"
- 10203 → "1zerotwozero3"
이렇게 숫자의 일부 자릿수가 영단어로 바뀌어졌거나, 혹은 바뀌지 않고 그대로인 문자열 s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s가 의미하는 원래 숫자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참고로 각 숫자에 대응되는 영단어는 다음 표와 같습니다.
숫자영단어
0 | zero |
1 | one |
2 | two |
3 | three |
4 | four |
5 | five |
6 | six |
7 | seven |
8 | eight |
9 | nine |
▶ 제한사항
- 1 ≤ s의 길이 ≤ 50
- s가 "zero" 또는 "0"으로 시작하는 경우는 주어지지 않습니다.
- return 값이 1 이상 2,000,000,000 이하의 정수가 되는 올바른 입력만 s로 주어집니다.
▶ 입출력 예
입출력 예
sresult
"one4seveneight" | 1478 |
"23four5six7" | 234567 |
"2three45sixseven" | 234567 |
"123" | 123 |
▶ 내가 짠 코드
def solution(s):
adic = {'zero': 0, 'one':1, 'two':2, 'three':3, 'four':4, 'five':5, 'six':6, 'seven':7, 'eight':8, 'nine':9}
keyList = adic.keys()
valueList = adic.values()
answer = 0
for word in s:
if word.isnum == false:
if word in keyList:
keyIndex = keyList.index[word]
word = valueList[keyIndex]
answer = s
return answer
처음에는 단순히 영단어를 딕셔너리에 안의 key값과 일치하면 answer에 추가 시킬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문자열의 형태기 때문에 숫자가 아닌 알파벳이 나오면 하나하나 이어붙여 단어의 형태로 만든 다음 그 값이 딕셔너리의 key값과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위의 코드는 처음 내가 생각한 방법으로 코드를 짜서 에러가 난 코드이다.
따라서 코드를 수정하였다.
def solution(s):
adic = {'zero': 0, 'one':1, 'two':2, 'three':3, 'four':4, 'five':5, 'six':6, 'seven':7, 'eight':8, 'nine':9}
keyList = adic.keys()
answer = ''
engword= ''
for word in s:
if word.isdigit():
answer += word
elif word.isalpha():
engword += word
if engword in keyList:
answer += str(adic[engword])
engword =''
return int(answer)
▶ 참고사항
숫자임을 판별하는 isdigit()와 알파벳임을 판별하는 isalpha()의 사용법을 익혀놓자.
그리고 형변환에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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