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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구조 & 알고리즘 & cs/CodingTest

프로그래머스 LEVEL1 - 숫자 문자열과 영단어

▶ 문제 설명

네오와 프로도가 숫자놀이를 하고 있습니다. 네오가 프로도에게 숫자를 건넬 때 일부 자릿수를 영단어로 바꾼 카드를 건네주면 프로도는 원래 숫자를 찾는 게임입니다.

다음은 숫자의 일부 자릿수를 영단어로 바꾸는 예시입니다.

  • 1478 → "one4seveneight"
  • 234567 → "23four5six7"
  • 10203 → "1zerotwozero3"

이렇게 숫자의 일부 자릿수가 영단어로 바뀌어졌거나, 혹은 바뀌지 않고 그대로인 문자열 s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s가 의미하는 원래 숫자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참고로 각 숫자에 대응되는 영단어는 다음 표와 같습니다.

숫자영단어

0 zero
1 one
2 two
3 three
4 four
5 five
6 six
7 seven
8 eight
9 nine

▶ 제한사항

  • 1 ≤ s의 길이 ≤ 50
  • s가 "zero" 또는 "0"으로 시작하는 경우는 주어지지 않습니다.
  • return 값이 1 이상 2,000,000,000 이하의 정수가 되는 올바른 입력만 s로 주어집니다.

▶ 입출력 예

입출력 예

sresult

"one4seveneight" 1478
"23four5six7" 234567
"2three45sixseven" 234567
"123" 123

▶ 내가 짠 코드

def solution(s):
    adic = {'zero': 0, 'one':1, 'two':2, 'three':3, 'four':4, 'five':5, 'six':6, 'seven':7, 'eight':8, 'nine':9}
    
    keyList = adic.keys()
    valueList = adic.values()
    answer = 0
    
    for word in s:
        if word.isnum == false:
            if word in keyList:
                keyIndex = keyList.index[word] 
                word = valueList[keyIndex]
        answer = s       
            
    return answer

처음에는 단순히 영단어를  딕셔너리에 안의 key값과 일치하면 answer에 추가 시킬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문자열의 형태기 때문에 숫자가 아닌 알파벳이 나오면 하나하나 이어붙여 단어의 형태로 만든 다음 그 값이 딕셔너리의 key값과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위의 코드는 처음 내가 생각한 방법으로 코드를 짜서 에러가 난 코드이다.

따라서 코드를 수정하였다.

    def solution(s):
    adic = {'zero': 0, 'one':1, 'two':2, 'three':3, 'four':4, 'five':5, 'six':6, 'seven':7, 'eight':8, 'nine':9}
    
    keyList = adic.keys()
    answer = ''
    engword= ''
    
    for word in s:
        if word.isdigit():
            answer += word
        elif word.isalpha():
            engword += word
            if engword in keyList:
                answer += str(adic[engword])
                engword =''
    return int(answer)

 

▶ 참고사항

숫자임을 판별하는 isdigit()와 알파벳임을 판별하는 isalpha()의 사용법을 익혀놓자.

그리고 형변환에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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